꼬시래기, 돌연사 일으키는 염증 잡는 ‘용의 수염’
꼬시래기는 홍조식물 꼬시래기과의 해조류입니다. 마치 국수처럼 가늘고 긴 생김새를 가지고 있으며, 보통 조개나 바위에 붙어 살면서 최대 20cm까지 성장합니다. 전라남도에서는 꼬시락이라고도 불립니다.
꼬시래기 효능
항염증 효과
- 꼬시래기(용의 수염)에는 다양한 항염증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 특히, 루테올린, 퀘르세틴, 아피게닌 같은 플라보노이드는 염증 매개체 생성을 억제하여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염증성 장 질환 등의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 꼬시래기(용의 수염)에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특히,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E 등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막고 암, 심혈관 질환, 뇌졸중 등의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 꼬시래기(용의 수염)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특히, 비타민 C, 아연, 셀레늄 등의 영양소는 면역 세포 활동을 촉진하여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 등의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피부 건강 개선
- 꼬시래기(용의 수염)는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특히, 비타민 C, 콜라겐, 엘라스틴 등의 성분은 피부 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피부 탄력을 유지하여 주름, 기미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꼬시래기 먹는 방법
꼬시래기 무침
- 재료: 꼬시래기 200g,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파 1/2큰술 (선택)
- 만드는 방법:
- 꼬시래기를 찬물에 30분~1시간 정도 불린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 꼬시래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 모든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 꼬시래기에 양념장을 넣고 버무립니다.
-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고 버무려 마무리합니다.
꼬시래기 국
- 재료: 꼬시래기 200g, 멸치육수 500ml, 두부 1/2모, 김치 100g, 파 1대, 마늘 1쪽, 소금 1/2작은술, 후추 약간
- 만드는 방법:
- 꼬시래기를 찬물에 30분~1시간 정도 불린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김치는 잘게 썰어줍니다.
- 파는 송송 썰고, 마늘은 다집니다.
- 냄비에 멸치육수를 넣고 끓입니다.
- 끓는 물에 꼬시래기, 두부, 김치를 넣고 5분 정도 끓입니다.
- 마지막으로 파, 마늘, 소금, 후추를 넣고 간을 맞춥니다.
꼬시래기 볶음
- 재료: 꼬시래기 200g, 양파 1/2개, 당근 1/2개, 표고버섯 5개, 굴 10개,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추 약간
- 만드는 방법:
- 꼬시래기를 찬물에 30분~1시간 정도 불린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 양파, 당근은 채 썰고, 표고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찢습니다.
- 굴은 깨끗이 씻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양파, 당근, 표고버섯을 볶습니다.
- 굴을 넣고 살짝 볶습니다.
- 고춧가루, 고추장, 간장, 설탕을 넣고 볶습니다.
- 꼬시래기를 넣고 볶습니다.
- 마지막으로 후추를 넣고 간을 맞춥니다.
꼬시래기 전
- 재료: 꼬시래기 200g, 부침가루 1컵, 소금 1/2작은술, 후추 약간, 식용유
- 만드는 방법:
- 꼬시래기를 찬물에 30분~1시간 정도 불린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 꼬시래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 부침가루에 소금, 후추를 넣고 섞습니다.
- 꼬시래기에 부침가루를 골고루 묻힙니다.
-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꼬시래기를 납작하게 펴서 굽습니다.
- 양면이 노릇하게 익으면 완성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정보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