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순환거버넌스,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이용후기〕
요즘 소형가전제품은 아파트 마다 무료 수거함이 따로 있어서 크게 신경 쓸일 없이 버릴 수 있지만 아무래도 덩치가 큰 폐가전제품은 버리기가 부담스럽습니다.
필자도 얼마 전 구형 세탁기 1대와 구형TV 2대를 버릴 일이 있어서 ‘ e순환거버넌스 ‘ 무료수거 서비스를 이용해 무척 편리하게 무료로 버릴 수 있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e순환거버넌스’ 이용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e순환거버넌스,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란 ?
환경부, 지자체, 전자제품 생산자가 거버넌스 방식으로 손쉽게 무료로 폐가전제품을 배출할 수 있도록 만든수거 체계 입니다.
거버넌스(governance)
일반적으로 '과거의 일방적인 정부 주도적 경향에서 벗어나 정부, 기업, 비정부기구 등 다양한 행위자가 공동의 관심사에 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국정운영의 방식'을 말한다.
수수료를 낼 필요도 없으며, 지정된 장소까지 운반하지 않아도 수거기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무거운 폐가전 제품을 수거해가는 서비스입니다.
어떻게 예약 하나요 ?
인터넷, 모바일, 전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전 예약이 가능합니다.
위 버튼을 클릭하여 방문한 페이지에서 14세 이상 여부를 선택 후 폐기예정 가전제품을 기입하면 본인인증에 필요한 아래와 같은 카톡 메세지를 받습니다.
위의 인증번호로 인증철차를 마치면 예약이 완료되고 아래와 같은 ‘예약완료‘ 카톡 메세지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예약 날짜가 임박하면 아래와 같은 기사배정 카톡 메세지를 받고, 수거 하루 전날 쯤 최종 확인 전화를 받게 됩니다.
기사님과 통화 시 배출장소와 시간 등을 협의해서 내 놓으면 무상수거 후 다음과 같은 최종 수거완료 메시지를 받습니다.
필자의 경우 현관문 밖 아파트 복도에 내어 놓고 수거예정 이라는 짧은 메모를 붙여두었더니 다음날 바로 수거완료 메세지를 받았습니다.
폐가전 무료수거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도 하는데, 개인적으로 약간 부담스럽던 폐가전 배출을 무료로 편리하게 할 수 있었던 점이 고마워서 설문조사에 충실히 기입하였습니다.
어떤 제품들을 수거 하나요?
냉장고, 김치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전기오븐렌지,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식기건조기, 복사기, 자동판매기, 런닝머신, 냉온정수기, 전자레인지,전축(구형 오디오 세트), 데스크탑 PC (본체+모니터)는 단품이라도 수거 가능
소형가전은 5대 이상부터 수거가능
PC 본체, 모니터(CRT,LCD), 노트북, 오디오(본체, 컴포넌트), 오디오스피커, 프린터(레이저, 잉크젯), 팩시밀리, 음식물처리기, 전기비데, 전기히터, 전기밥솥, 가습기, 다리미, 선풍기, 믹서기, 청소기, VTR(DVD 포함), 휴대폰,드라이기,전기히터)
폐가전 제품 배출 시 유의사항
- 에어컨, 벽걸이 TV, 정수기는 철거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 현장에서 인력수거 불가품목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사다리차, 크레인이 필요한 경우
- 제품 분해가 필요한 경우
- 에어컨 실외기가 위험한 곳에 설치된 경우
- 가구, 악기류, 전기장판류, 의료기기, 주방기구(가스레인지) 등은 수거하지 않습니다.
폐휴대폰 배출방법 안내
수거기사 방문시 집안에서 보관하고 있는 폐휴대폰 배출도 가능합니다. 배출된 휴대폰은 아래와 같이 회수/재활용 됩니다.
- 사용이 불가한 폐휴대폰 수거기사에게 배출
- 리사이클링센터 입고 및 파쇄(개인정보 파기)
- 폐휴대폰내 유가금속 선별/재활용
- 수익금 전액 기부(취약계층 지원)
참고사항
필자의 경우 예약 대기 기간이 거의 20일 가까이 된 걸로 기억 합니다.
이사를 계획 하거나 시간의 여유가 없이 폐가전 제품을 버려야 하는 경우는 미리 넉넉하게 시간을 가지고 일찍 예약 하는 것이 좋은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