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팬, 올바른 사용법과 가성비 좋은 제품은 무엇?
프라이팬 을 샀는데 얼마 안 가서 코팅이 벗겨져서 버린 경험이 있지 않으신가요? 새 프라이팬을 처음 사용할 때에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냥 무심코 쓰는 것 보다 길들이기를 하고 쓰면 위생 상으로도 좋고,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속 사용 중에도 몇 가지 관리만 해주면 오랜 기간 코팅을 유지하고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들을 잘 실행 하셔서 알뜰하게 프라이팬을 사용하세요.
프라이팬 길들이
- 식초 물을 1:1비율로 넣어 10분 끓여주기 (불순물들이 빠져나오고 살균효과)
- 세척 후 식용유를 약간 둘러 약한 불로 3분 가열하기 (2~3번 반복)
프라이팬 코팅력 복원 방법
- 코팅력이 약해진 프라이팬에 우유를 바닦이 안보일 정도로 부어서 10분 정도 끓임
- 우유를 버린 후 온수 물에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주기
- 우유 속 카제인이라는 단백질이 열에 의해 프라이팬의 손상된 부분에 접착 되어 코팅 효과를 냄.
추가 관리 팁
- 뜨거운 프라이팬을 차가운물에 씻으면 코팅이 빨리 벗겨질 수 있슴
- 프라이팬의 코팅은 염분에 약하여 염분이 많은 음식을 프라이팬에 넣어두고 보관하면 프라이팬 수명단축
- 스테인레스나 철제 조리도구 보다는 나무 등으로 만든 조리도구로 요리(스크레치 방지)
- 요리 후 프라이팬에 남아있는 기름이 산패되면 수명단축과 위생에 안 좋으니 꼭 세제와 물로 제대로 세척하기
- 철 성분의 거센 수세미 보다는 부드러운 수세미 사용하기
관련 영상
‘가성비 갑’ 프라이팬 찾았다…”가격·인지도와 무관” / YTN
‘한국소비자원’에서 직접 실험 한 결과를 뉴스 보도 한 내용 입니다.
고가의 유명 프라이팬이라고 코팅의 지속력이 높기만 한건 아니고, 실험 결과에서 가성비 좋은 프라이팬은 가격과는 상관 없음을 보여줍니다.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참고 할 만한 뉴스 입니다.
코팅 내구성이 우수한 제품
도루코 / 락앤락 / 리빙스타 / 모던하우스 / 즈윌링 / 홈플러스 / ELO / PN풍년
관련 기사
- 여성신문|2023.01.17|내구성·가성비 가장 좋은 프라이팬은? “가격·인지도와 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