덥고 습한 여름에 차가운 물 잔을 놔두면 물잔 표면에 물이 맺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물은 공기 중에 있는 수증기가 차가운 물잔을 만나면서 물입자가 응축되어 물방울로 변한 겁니다. 바로 이것이 제습기의 원리입니다. 이 원리는 차량용 에어컨, 가정용 에어컨등의 제습기능과도 동일 합니다.
이렇게 공기중의 수분이 응축되어 물로 변해서 분리되면 공기는 건조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 원리를 기계적으로 제습기능만을 구동할 수 있게 만든 제품이 제습기 입니다.
제습기 구동 메카니즘
냉매의 순환
- 압축기 : 냉매가 순환 할 수 있도록 펌프기능과 냉매를 압축해 압력을 높이는 기능 (압축에 의해 냉매가 뜨거워짐)
- 응축기 : 뜨거워진 냉매를 식히는 장치 (냉매는 식으면서 액화됨)
- 증발기 : 응축기에서 액화된 냉매가 액체에서 기체로 기화하는 부분 (기화되는 과정에서 주변 열을 흡수하여 공기가 차가워짐)
- 기체가 된 냉매는 다시 압축기로 보내져 압축되고 위의 과정이 반복됨
공기의 순환
- 습한 공기 흡입
- 냉매의 기화 의해서 온도가 낮아진 증발기 표면에 습한 공기가 접촉 (수분이 물방울로 변화)
- 증발기를 통과한 차갑고 건조한 공기는 응축기를 지나면서 다소 데워짐
- 건조하고 따뜻한 공기가 외부로 배출

제습기에서 왜 더운 바람이 나오죠?
제습기는 증발기와 응축기가 일체형으로 되어 있어서, 증발기를 지나면서 습기가 빠지고 차가워진 공기가 곧 바로 열이 있는 응축기를 지나가게 되어 있어서 따뜻하고 건조한 바람으로 변해서 배출되는 것입니다.
에어컨 제습기능 vs 제습기
에어컨
- 에어컨은 실외기에 압축기와 응축기가 있어서 냉매를 식히는 응축기의 열은 별도로 외부로 배출됩니다.
- 실외기 응축기에서 식은 냉매는 실내기 증발기로 이동해서 기화 하면서 공기를 식히고 습기를 제거 합니다,
- 실내기 내의 증발기에서 식혀진 공기는 실내에 배출되어 공기를 식힙니다.
- 실내기에서 밖으로 연결된 배수 호스를 통해서 연속적으로 배수가 가능 합니다.
제습기
- 제습기는 실외기가 없이 압축기와 응축기가 일체형으로 있어 냉매를 식히는 응축기의 열이 별도로 외부로 배출되지 않습니다.
- 증발기에서 건조하고 식은 공기는 응축기를 통과 하면서 따뜻하게 변해서 배출 됩니다.
- 제습기의 주요기능은 제습이기 때문에 공기를 식히는 기능이 필요 없습니다.
- 제습기는 물통으로 배수를 하기 때문에 연속 배수가 불가능 하고 수시로 물통을 비워야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정보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